Fixed headers - fullPage.js
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소통공간

자료실

목록
언론보도자료 KIST, ‘2012 송년 나눔문화 콘서트’ 개최(2012.12.21)
13-01-02 10:43 1,316회 0건

KIST, ‘2012 송년 나눔문화 콘서트’ 개최

전 직원 연봉 1%기부,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한 공적공여사업(ODA) 추진, 소외 계층에 대한 지역사회봉사활동 및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 지난 1년동안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문길주)이 의욕을 가지고 꾸준히 진행해 온 사회공헌활동들이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12월 21일(금) 오후 6시,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KIST 본원에서 한 해 동안의 사회공헌활동을 정리하고 의미를 되새기고자 ‘2012년 KIST 송년 나눔문화 콘서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내외 귀빈 25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날 콘서트에서는 식전 기부행사로 지난 4월부터 진행되어 온 ‘KIST 과학나눔기금’ 모금과 관련하여 기부 및 약정자에 대한 감사패 증정 및 약정식, 이공계 전공의 대한광복회(회장 박유철) 소속 국가유공자 후손 10명에 대한 장학증서 전달식이 진행되었으며, 지난 11월 지역사회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던 바자회의 수익금을 생명의 전화 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하였다. 기부행사 이후 이어진 콘서트에서는 판소리 명창 왕기석 선생의 판소리 공연과 거문고 산조, 가야금 병창이 이어져 행사의 대미를 장식했다.

KIST는 올 한해 다양한 경로와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왔다. 전 직원 연봉 1% 기부 캠페인을 통해 모금되고 있는 ‘KIST 과학나눔기금’ 은 불과 8개월 동안 10억원 이상이 약정되었으며 현재 전 직원의 70%가 참여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캠프와 과학탐방, 앰버서더 강연, 찾아가는 나노트럭 등의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여 지난 8월 1일, 교육과학기술부가 수여하는 ‘교육기부인증마크’ 를 획득한 바 있다.

한편 성북구와의 긴밀한 협조속에 저소득층 가정 난방유 배달, 성북 장애인 복지관 봉사활동, 물품기부 바자회 등 성북구내 6개 종합복지관과 연계하여 올해 총 10회, 449명의 인원이 소외계층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하였고 그 결과 지난 12월 4일, 성북구로부터 2012년 사회공헌활동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오던 개도국 대상 ODA 활동의 결실로 올해 4월에는 인도네시아 세르퐁에 바이오에탄올을 생산하는 파일럿 플랜트를 준공하였으며, 10월에는 베트남과학기술부와 KIST를 본 딴 베트남과학기술연구소(V-KIST) 설립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설립 준비에 착수하였다. 특히 V-KIST의 설립은 새로운 형태의 과학기술 ODA의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문길주 원장은 “지난 1월 신년사를 통해 직원들의 1% 연봉기부를 제안하면서 올 한해 총력을 다해 사회공헌활동에 집중해왔다” 며 “내년에도 KIST는 지자체와 더욱 협조하며 다채롭고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출연연 사회적 책임경영의 롤모델을 제시하고 국민에게 다가가는 연구소가 되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Fixed headers - fullPage.js